관리자페이지    마이페이지    SiteMap
   
BIM의 역사
2013.06.03


BIM의 개념과 EXPRESS

1970년대부터 활발하게 진행된 각종 기계, 건설, 전자분야의 응용 탐구 및 적용은 자연스럽게 건설분야 CAD(AEC)의 등장으로 이어졌다. 이 분야를 집대성한 사람은 척 이스트만(Charles M. ‘Chuck’ Eastman)교수이며, 에서 ‘Building Description System(BDS)’을 처음으로 이야기 했다. 척 이스트만 교수가 건축분야의 관점에서 BIM을 접근했다면, MIT의 밀러 교수는 토목 인프라모델 디자인 관점으로 접근했다.

BIM의 개념은 다양하게 정의된다. BIM은 일반적으로 디자인뿐만 아니라 각 건설 프로세스에 필요한 속성정보가 들어가 있는 공통 객체 모델로, 평면도와 입면도 등 도면뿐만 아니라 재료, 수량, 단가, 규정 같은 정보도 자동 추출한다. 또 BIM은 설계 상 변경사항이 발생하면 이후 발생하는 작업정보를 자동으로 갱신하는 정보 모델 및 시스템이다

BIM은 크게 세 가지 요소로 이뤄지며, 정보의 재활용성과 정보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한다.

- 정보(Information) : BIM 소프트웨어는 문제를 디지털화된 기호(Symbol)로 이해하고 처리하는 컴퓨터에서 작동한다. BIM의 원리를 알기 위해선 이 컴퓨터의 이해가 전제된다.

- 건축물(Building) : BIM의 대상은 건축물로 계획, 설계, 시공, 유지보수 같은 비즈니스 프로세스에서 요구되는 정보를 매끄럽게 소통시킬 수 있는 비즈니스 정보모델이다.

- 모델링(Modeling) : 다양한 정보를 만들 때는 CAD 같은 모델러를 사용하며, 모델러는 생성정보에 따라 구분된다. BIM은 1960년대부터 꾸준히 개발된 솔리드 모델링, 파라메트릭 디자인, 공간처리기법 등이 포함된 CAD가 하부구조를 이루고 있으며 그 위에 각 엔지니어링별 속성정보가 포함된 객체기반 설계모델이 올라가 있다.

BIM이 건축분야에서 발생된 만큼 분해된 건축물 구조로 묘사하거나, 정보의 시작과 끝이 블록으로 구조화시킨 블록언어로 기술한다. 그 대표적인 예가 ‘EXPRESS’다.

EXPRESS를 이용한 객체 모델링

BIM은 정보 모델링과 밀접하게 관련돼 있다. 정보 모델링은 언어를 사용해 쉽게 구조를 모델링할 수 있다. 여기서 ‘구조를 모델링한다’는 의미는 구조를 구성하는 요소와 관계를 묘사한다는 뜻이다.

ISO-STEP이 선보인 ‘EXPRESS(1986년 Douglas Schenck이 개발, 1994년 ISO에서 표준화)’는 실제 객체와 속성, 아이디어 등을 정보모델로 맵핑시키는 문법을 제공한다. 이 모델링 언어는 제품 자료 교환 모델인 STEP 등에 활용됐으며 특수화와 통합, 모듈화 같은 객체지향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.